단팥빵은 집에서 만들기 어려운 베이킹이라 생각하는데 전반적인 빵을 만드는 과정은 비슷하고 빵 안에 단팥을 넣는 과정만 다를 뿐이라 집에서도 쉽게 단팥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발효 시간이 오래 걸리나 전반적인 과정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쉬운 과정이라 주말에 만들어 부모님께 선물해 보세요.
팥의 효능
[팥의 영양 및 효능]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68.4%)과 단백질(19.3%)이며 각종 무기질, 비타민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세안과 미용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팥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및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팥은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팥 고르는 법]
붉은색이 선명하고 껍질이 얇으면서 손상된 낱알이 없는 팥을 골라야 합니다. 국산 팥은 낱알의 크기가 고르지 않고, 흰색 띠가 뚜렷합니다. 반면에 수입 팥은 낱알의 크기가 작고 고르며 흰색 띠가 짧고 뚜렷하지 않으니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수제 단팥빵 재료
- 우유 145g
- 계란 1개
- 설탕 30g
- 이스트 5g
- 소금 5g
- 강력분 270g
- 무염버터 40g
- 팥앙금 540g
수제 단팥빵 만드는 방법
1. 우유 145g에 계란 1개(50g) 넣고 섞어주세요.
2. 설탕 30g, 이스트 5g, 소금 5g을 넣고 섞어주세요.
설탕은 개인의 취향에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팥앙금이 달기 때문에 당도를 보고 조절해 주시면 좋습니다.
3. 강력분 270g을 체에 걸러준 후 섞어 주세요.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의 빵을 원하면 거친 강력분을 체에 걸러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4. 무염버터 35g을 넣고 섞어 주세요.
앞에서 소금을 넣었기 때문에 무염버터를 넣어주시는 게 졸습니다. 무염버터가 없다면 소금을 넣을 때 양을 줄여 주시면 됩니다.
5. 랩을 씌워 발효해 주세요
버터가 완전히 녹은 반죽을 랩을 씌우고 구멍을 뚫어준 후 따뜻하게 데운 물과 함께 어두운곳에서 발효해 주세요.
크기가 2배정도 부푼 후에 꺼내주시면 되는데 보통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버터가 완전히 녹지 않은 상태로 발효를 하면 나중에 버터가 흘러나와 치대기가 어려워질 수 있으니 꼭 버터가 밀가루 반죽에 다 흡수된 수 발효를 해주세요.
6. 가스제거를 위해 여러번 치댄 후 다시 2차 발효를 해주세요.
치대를 많이 해주어야 부드러운 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2차 발효가 끝난 반죽은 밀대를 이용하여 가스를 제거해 주세요.
8. 9등분으로 나눈 후 랩을 씌워 20 분간 휴지기를 진행해 주세요.
휴지기를 가져야 빵이 좀 더 부드럽고 찰진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9. 휴지기가 끝난 반죽을 얇게 밀어준후 팥앙금을 넣어주세요.
각자의 취향에 맞게 피를 얇게 하거나 앙금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반죽양에 맞게 60g의 앙금을 넣었습니다.
당뇨가 걱정이 되는 분들은 팥앙금을 살때 미리 국내산으로 만든 팥과 당의 %를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팥앙금도 소비자가 원하는 %로 일반 설탕이 아닌 알룰로스로 넣어 당뇨환자도 먹을 수 있게 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업체가 많으니 이용해 보시면 됩니다.
10. 우유와 계란을 섞어 반죽위에 발라주세요.
저는 버터를 좋아해서 녹인버터를 발라 주었어요. 모양을 내기 위해 깨를 위에 살짝 올려주었어요.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고소한 향과 부드러운 겉면을 원하면 버터를, 윤이 나고 바삭한 맛을 원하면 우유계란물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11. 예열된 오븐에 150도에서 20분간 구워주세요.
다 구워진 빵은 눅눅하지않게 바로 꺼내서 식혀주세요.
드디어 완성이 되었습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단팡빵이 완성됐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집에서 단팥빵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는 피가 두꺼운 게 싫어서 아주 얇게 했는데 촉촉하고 얇은 빵과 부드러운 팥앙금이 커피와 함께하니 맛있네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나 발효 시간이 오래 걸려서 초보자 분들이 시도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내가 당도를 조절할 수 있고 팥앙금도 조절할 수 있어 한번 만들기 시작하면 자주 만들게 되는 디저트입니다.
무엇보다 단팥빵을 좋아하는 부모님께 만들어드리기 좋은 간식이라 시간적 여유가 되는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03.06 - [분류전체보기] - 부드러운 수플레 팬케이크 집에서 만드는 방법
2024.03.04 - [분류 전체보기] - 진한 로열 밀크티 집에서 만드는 방법 30분완성
2024.02.18 - [분류전체보기] - SNS 인기 생크림빵 집에서 만들기
2024.02.17 - [분류전체보기] - 간단한 재료로 집에서 티라미수 만드는 방법